본문 바로가기

업계동향

철강 값 상승으로 인한 경량 철골 자재비 인상

요즘 연이은 철강값 상승으로 저희 주 자재인 L.E.B 경량철골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인상되고 있습니다.ㅠㅠ

 

최근 철강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탄소저감 조치로 인한 중국의 생산 감소와 중국과 호주의 갈등으로  보입니다.

 

현대제철-압연강판

 

관련기사입니다.

 

경기 회복세 속에 세계 철강 수요가 늘었지만, 주요 생산국인 중국이 환경정책 강화로 공급을 늘리지 않는 게 주된 요인으로 꼽힙니다.​

게다가 중국이 철광석 60%를 수입하는 호주와 갈등을 겪으면서 사재기 심리까지 가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조선 업계는 지난 1분기에 컨테이너선과 LPG선의 전 세계 주문량 가운데 절반 넘게 확보했지만, 치솟은 철강 가격을 선박값에 바로 반영할 수 없어 울상입니다.

​건설업계는 철근 품귀현상을 겪으며 비상이 걸렸고, 한 대에 철강 1톤이 들어가는 완성차 업계도 가격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철강이 대기업 위주로 우선 공급돼 중소 제조업체의 어려움은 더 큽니다.

​반면 철강업계는 가격 상승을 불황 탈출의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매출액은 코로나 영향이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해 1분기보다 각각 10.5%, 5.6% 늘었습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철강산업에서는 그런 (가격 상승)이 중요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이는데요, 반면에 철강제품가격이 최종 제품가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선산업은 철강 가격 상승에 따른 약간의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중국이 다음 달부터 철강생산과 수출량을 더 줄이겠다고 예고해 가격 상승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뉴스 발췌

건축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서두르세요.

언제든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

스마트엘이비건설

010.9395.5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