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쓰이는 강판을 철강회사들이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네요..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 또 인상이 되면 자동차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여 소비자 부담이 더 커지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철강회사들의 담합이 공정위에 적발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담합 행위는 최종적으로는 기업에게 불이익이 되는 일일텐데 근절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안타깝네요.
올해도 여전히 철강제품 가격이 상승될것으로 보여 저희 업계도 긴장의 연속입니다.
□ 1월 3주 철강 가격 동향(톤당)
- 국내 : 열연 유통가 112만 원(전주 대비 동결), 철근 유통가 104만 원(전주 대비 +0.5%)
- 중국 : 열연 유통가 4,844위안(전주 대비 +0.1%), 철근 유통가 4,765위안(전주 대비 +0.5%)
□ 자동차강판 가격도 오르나
- 24일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자동차강판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자동차업체들에 통보. 철강업계와 자동차업계는 자동차강판 가격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인 상황
▷ 전망
- 지난해 철강업계와 자동차업계는 자동차강판 가격을 인상한 바 있음. 상반기에는 톤당 5만 원, 하반기에는 톤당 12만 원을 인상. 철강업계는 자동차강판 가격의 인상폭이 다른 업계와 비교해 그리 크지 않아, 올해는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 지난해 조선용 후판 가격은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톤당 50만 원 정도 인상. 열연강판의 경우에도 지난해 톤당 57만원 인상. 하지만 자동차업계가 이런 요구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전망인 만큼, 협상도 길어질 것이라는 게 중론
□ 국민연금, 포스코 지주사 전환 찬성 의견
- 국민연금이 24일 수탁책임자전문위원회 회의를 진행하고 포스코를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로 물적분할하는 안건을 찬성. 이날 회의에 참여한 수탁위원 9명 중 6명이 포스코 물적분할에 동의
▷ 전망
- 수탁책임자전문위원회의 의견을 국민연금 최고 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가 받으면 국민연금은 포스코 지주사 전환에 찬성표를 던지게 될 전망. 국민연금이 포스코 물적분할에 찬성한 이유는 포스코가 철강 자회사를 상장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기 때문이라고 해석 가능
- 국민연금은 포스코의 최대주주로, 지난해 9월 말 기준 9.75%의 주식을 가지고 있음. 국민연금에 이어 씨티은행(7.30%), 우리사주조합(1.41%) 등이 주주로 올라 있음. 국민연금이 포스코 물적분할에 찬성하면 다른 외국인 투자자도 이에 찬성할 가능성. 포스코의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은 57%로 알려짐
-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물적분할에 우려. 물적분할이 ▲중대재해처벌법 피하기 꼼수 ▲회장의 장기집권 구조로 갈 가능성 ▲노사관계 당사자 회피 가능성 ▲전직으로 인한 종업원의 지위훼손 ▲지주회사의 과도한 배당요구에 따른 부실화 우려 ▲포스코 자회사 상장 시 지주사 주식하락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주장
- 포스코는 2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존속법인 포스코홀딩스와 신설법인 포스코를 나눈다는 내용을 담은 분할 계획서를 상정하겠다는 계획. 국민연금이 찬성 의견을 비치며 2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계획서도 통과될 가능성이 큼
□ 공정위, 대규모 철근 담합 적발
- 공정거래위원회가 현대제철·동국제강·한국철강 등 대형 제강사 6개사, 압연업체 6개사 등 12개사의 철근담합 조사를 마쳤다는 보도가 24일 나옴. 공정위는 최근 제제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심사보고서를 발송한 것으로 전해짐
▷ 전망
- 공정위는 다음 달까지 해당 기업들에게 심사보고서에 대한 의견을 받을 예정. 의견수렴 후에는 전원회의가 열리는데, 위법성을 판단하고 과징금을 결정하는 등의 판단이 이뤄짐. 공정위는 12개사가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한 철근 입찰에서 담합행위를 했다고 조사한 것으로 알려짐. 이들이 담합행위를 한 기간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일 것으로 추정
- 대형 제강사뿐 아니라 작은 압연업체 등이 담합에 함께했다는 점으로 미뤄봤을 때 과징금이 만만치 않을 전망. 또한 담합이 확인되면 정부부처나 지자체로부터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당할 수 있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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